기업봉사 활동

기업 자원봉사의 의의

기업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지역 내 인적/물적 인프라 확대
기업 자원봉사 네트워크 형성 및 파트너쉽 구축을 통한 지역 공감 시너지향상
맞춤형 기업 자원봉사활동 추진에 따른 지속화, 전문화, 다양화

기업 자원봉사의 가치와 효과

기업 임직원 측면

임직원들의 보람과 애사심 고취, 자아실현 및 자기계발.
새로운 분야 체험을 통한 창의적 시야 개발.

기업 측면

지역사회 및 지역주민에게 친근하고 긍정적 이미지 제고.
사회적 지지망 확보. 고객기반 강화. 우수한 인적자원 개발.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

지역사회 측면

부족한 공공재원 보충. 지역의 다양한 욕구와 문제해결을 통한 지역사회발전.

기업 자원봉사 참여과정

1) 자원봉사활동 환경 및 자원 파악
ㆍ기업의 사회공헌 전략 및 자원봉사활동 목표
ㆍ기업과 임직원의 자원 (기술, 재능, 예산 등)
ㆍ활동가능 시간, 인원, 희망 분야

2) 자원봉사센터 문의 및 등록
ㆍ컨설팅 및 활동관리체계 안내
ㆍ활동 기획 및 활동처 연계

3) 자원봉사활동 선택 및 세부계획
ㆍ자원봉사활동 세부 내용 및 사업 비용 검토

4) 자원봉사활동 준비
ㆍ자원봉사활동 관련미팅, 현장답사 실시
ㆍ자원봉사 교육

5) 자원봉사활동 참여 및 평가

기업 자원봉사활동 관리

1) 기업 자원봉사단체 등록
ㆍ자원봉사활동의 체계적이고 원활한 추진, 지원 가능
ㆍ컨설팅, 자원봉사 시간관리, 인정격려 등 지원
(지역 자원봉사센터 단체등록 신청)

2) 자원봉사교육 참여
ㆍ자원봉사 기본교육, 보수교육, 분야별 전문교육, 리더교육 등

3) 활동시간 및 안전 관리
ㆍ전국 자원봉사포털시스템 활용 (www.1365.go.kr)
ㆍ자원봉사포털시스템 활용 활동시간 기록 및 지속적 활동 동기부여
ㆍ자원봉사활동 중 상해에 대한 보험 혜택

기업자원봉사활동 신청
https://db.blueweb.co.kr/formmail/formmail.html?dataname=aya1120140